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랙록 원자재 시장전망 및 펀드

원자재가격동향:

 

08년의 처참했던 상황에서 09년 회복세를 과도한 회복으로 봐야하는지  진정한 회복국면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3가지 의견을 들어서 진정한 회복이라고 보고 있음. 첫째, 수요증대와 공급감소를 봐야한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기업들이 어려웠다. 그때 재고량이 바닥이되었다. 이제 이머징 시장에 수요증대로 전반적인 재고를 재충전해야할 시기다. . 특히 철강쪽에서 주문량이 폭주하고 있다. 또한 공급량은 탐사깊이증대, 광물품질저하, 국가리스크 증대로 줄게 될 것으로 본다 둘째, 원자재가격의 급격한 회복을 했는데, 08년 지수가 하락하기직전 가격정도로 회복된 수준이다. 셋째, 신용회복에 따른 자금경색이 완화 되었다. 과거 08년 리오틴토사라는 캐나다 알루미늄 회사를 인수했는데 초기에는 차입금부담으로 CDS가 급격히 상승했으나 이제는 과거의 수준으로 해소가 되었고, 전체적인 자금(유동성)은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향후 더블딥(금리인상과 정부지원이 사라지면서 나타나게될 위기)이 된다면 광업주 주가는 과거와는 조금 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유는 과거대비로 자본확충을 했고 재무제표가 견실해졌다. 또한 자본지출을 줄이면서 자본의 효율성을 높였고, 공급제약(08년이래 탐사프로젝트 지연)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있다.

광물중 구리는 수요증대와 생산감소로 가격이 상승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다

중국, 인도의 수요증가가 핵심 요인으로 보고 있다. 철광석 또한 중국수요증대와 미국 철광산업이 회복국면으로 보고 있다. 석탄은 중국 및 미국등 전력 생산 가동율을 높이면서 2010년이후 야금석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본다. 금의 경우 2001년 최고의 생산량을 나타낸 이후 계속 생산량이 줄고 있고, 생산비용(탐사 및 채굴)은 온스당 900불을 상회하고 있으며 대체 투자수단으로서의 금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각국의 정부는 과거 물가상승율을 낮추기 위해서 금을 매도했었으나 이제 금을 매수하는 포지션으로 바뀌었다는 부분도 고려해 볼 요인이다. = (미 달러 우려와 인플레 햇지, 포트폴리오 분산효과)

기타 귀금속중 백금 및 팔라듐은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는 역할에 사용되는데 중국의 자동차 수요증대로 가격상승 및 투자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봄.

 

 

2021.07.30 - [분류 전체보기] - 위안화 파워 (RMB Internationalization)